즐겨찾기추가

전국뉴스

강원 원주시, 컨소시엄형 장애인사업장 설립 협약
14일, 원주시·한국장애인고용공단·㈜복지TV강원방송, ‘컨소시엄형 장애인 표준사업장’설립 협약 체결(사진제공=원주시)강원도 원주시는 14일 시청에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복지TV강원방송과 장애인 고용 활성화를 위한 ‘컨소시엄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설립 협약을 체결했다.지난해 경기도 여주시와 SK하이닉스가 설립한 이후 전국에서 두 번째 사례이다.컨소시엄형 장애인 표준사업장은 장애인 고용에 대한 국가책임 실현과 장기적인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및 고용유지를 목적으로 2018년 도입된 제도이며, 지자체 또는 공공기관이 중소기업과 함께 설립하는 사업장이다.원주시·한국장애인고용공단·(주)복지T…
‘제2회 대한민국 나눔과 배려 복지대상’ 성료
공동대회장을 맡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민석 위원장. 봉사정신과 나눔으로 사회를 따뜻하게 만드는 이들을 위한 특별한 시상식이 열렸다.장애인복지채널 WBC복지TV(이하 복지TV)와 곰두리복지재단이 지난 1월 28일 오후 2시 복지TV 공개스튜디오에서 ‘제2회 나눔과 배려 복지대상’을 개최했다.복지대상은 봉사와 나눔 문화를 널리 알리고 지역 사회 발전은 물론 대한민국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기여한 자원봉사자, 복지 관련 단체, 기업인, 공무원 등을 격려하기 위한 자리다.더불어 어려운 환경을 꿋꿋하게 이겨내고, 나아가 사회 모범이 되고 있는 장애인을 발굴해 널리 알리는 의미도 담는다.특히 제2회 복지대상은 코로나19 확산 방…
“꿈을 타이핑하자” KB 신입 장애대학생 노트북 지원사업 실시
 KB국민은행과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이하 한국장총)은 2일 ‘KB 신입 장애대학생 노트북 지원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지난 2009년 시작된 KB 신입 장애대학생 노트북 지원사업은, KB국민은행이 신입 장애대학생에게 노트북을 지원해 학습권 보장과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함께하는 사업이다.신청 기간은 오는 12일까지며, 장애정도와 소득정도, 활용 계획 등 심사 기준을 강화해 약 130명의 신입 장애대학생들을 선정할 예정이다. 선정자에게는 노트북과 센스리더, 트랙볼마우스가 지원된다. 최종 선정자 발표는 오는 23일 진행되며, 다음달 초 온·오프라인 전달식을 진행해 노트북을 전달할 예정이다. 신…
“아동 교육콘텐츠 한번에” 국립과천과학관, '과학이 또옴' 운영
국립과천과학관은 다음달부터 비대면 교육 서비스 ‘과학이 또옴’을 선보인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매월 4주 분량의 자기주도적 학습콘텐츠를 발송하는 구독 형태로 운영되며, 정기적인 학습 관리와 상호 소통을 위해 온라인 커뮤니티 운영을 병행한다.  서비스 대상은 초등학교 저학년 이하(7~9세) 아동이며, 동영상과 보드게임, 활동지, 만들기 체험 등 놀이와 학습이 융합된 다양한 자체 개발 교육콘텐츠를 제공한다.   또한 누리과정과 초등 1~2학년군 교육과정, 과학관의 고유 콘텐츠, 시기별 주요 이슈 등을 반영한 월간 주제에 따라 매월 학습콘텐츠가 달라진다. 다음달 선보이는 첫 주제는 '‘환경’…
“장애인에게 적합한 치료 제공해야” 감염병예방법 개정안 발의
 코로나19 등 감염병 상황에서 장애인에게 적합한 치료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는 법 개정안이 국회에 발의 됐다.24일 국민의힘 김예지 의원은 “코로나19 등 감염병으로 입원치료를 받는 중증 장애인 또는 기저질환자의 경우 그 장애 및 질환의 특성에 맞는 치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은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이하 감염병예방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현행 감염병예방법에 따르면 감염병 환자 등은 감염병 관리기관 등에서 입원치료를 받아야 하며,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감염병의 발생과 유행을 방지하는 동시에 환자의 존엄과 그 기본적 권리를 보호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
코로나19 백신, 접종 전·후 꼭 기억할 안전수칙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오는 26일부터 요양병원 및 시설 등을 대상으로 시작되는 가운데, 방역당국이 안전한 접종을 위해 예방접종 전·중·후 안전수칙 준수 당부했다.예방접종 후 접종부위 통증, 부기, 발열, 근육통 등 경미한 이상반응은 흔하게 생길 수 있으나, 대부분 2-3일내에 좋아진다는 설명이다.단, 39도 이상 고열, 중증 알레르기 반응(아나필락시스) 등은 의료기관 진료 필요하다고 덧붙였다.또한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한 ‘예방접종피해 국가보상제도’를 운영 중이며, 코로나19 임시예방접종에 있어 예방접종 국가보상제도 신청기준 및 절차를 개선하기로 했다.지난 24일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은 “오는 26일…
노인 단독가구, 월 소득액 ‘169만 원 이하’ 기초연금 지급
보건복지부는 기초연금 선정기준액을 내년 169만 원(단독가구 기준)으로 전년 대비 14.2% 인상한다고 밝혔다.이에 따라, 노인 단독가구의 경우 내년 1월부터 월 소득인정액이 169만 원 이하면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게 되며, 올해 소득인정액이 148만 원을 초과해 기초연금을 받지 못하던 노인들도 소득인정액이 169만 원을 넘지 않으면 기초연금을 신규로 받을 수 있게 된다. 기초연금 연도별 선정기준액. ⓒ보건복지부  아울러 올해 소득하위 40%까지 적용됐던 기초연금 월 최대 30만 원 지급대상을, 내년 1월부터 기초연금 수급자 전체로 확대해 적용한다.이로 인해 256만 명이 추가로 월 최대 30만 원 지급대상에 포함돼 노인들의 생활 안…
‘만 3세 아동 소재·안전 전수조사’ 완료… 학대사례 4건 확인
보건복지부와 경찰청은 지난해 실시한 ‘만 3세 아동(2016년생) 소재·안전 전수조사’를 완료했다고 지난 21일 밝혔다.이번 전수조사는 지난 2019년 5월 발표된 ‘포용국가 아동정책’의 주요 과제로서, 아동 안전을 강화하고 양육환경 개선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실시됐다. 당초 조사기간은 지난해 10월~12월이었으나,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을 감안해 기간을 지난 22일까지로 연장했다.조사대상 아동은 총 3만4,819명으로 지난 2019년(2만9,084명) 대비 19.7% 증가했다. 아동의 소재와 안전을 확인하기 위해 읍·면·동 주민센터의 아동·복지 담당 공무원이 거주지를 직접 방문했다. 다만, 코로나19로 가정방문을 꺼리는 일부 가정에 대해서는 아동과의 …
연간 치매가족휴가제 이용한도 확대… 치매환자 지원체계 구축
ⓒ보건복지부치매가족휴가제 연간 이용한도가 기존 6일에서 8일로 대폭 늘어난다.또한 치매환자를 위한 장기요양기관과 치매전문병동 등 기반시설이 확충될 전망이다.24일 보건복지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1년 제1차 국가치매관리위원회’를 열고 치매관리 관련 중요 사항에 대해 심의했다고 밝혔다.이날 ▲제4차 치매관리종합계획 2021년도 시행계획 ▲치매안심병원 건강보험 인센티브 시범사업 추진계획 ▲치매관리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 등을 논의했다.이번 회의는 ‘제4차(2021~2025) 치매관리종합계획’ 시행 첫 해에 추진할 주요과제와 치매안심병원 지정 활성화를 위한 시범사업, 이를 뒷받침할 법령 개정사항 등을 점검…
1 2 3 4 5 6 7 8 9 10